2017년 블로그 총 결산 보고서





안녕하세요? 깡통입니다.


저는 2017년 4월 5일 처음 "깡통 블로그"라는 이름으로 블로그를 처음 시작 하였고 글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5월부터 재대로 활동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기존의 네이버 블로그도 존재 하였지만 스크랩 저장용으로 대부분 사용하였기에 티스토리에는 아무 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 저는 네이버 지식IN의 정보를 통해 티스토리 블로그를 알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블로그를 꾸미는데 제약이 없으며, 구글 애드센스를 사용할 수 있기에 이 보다 더 좋은 조건은 없다고 생각하여 시작하였습니다. 비록 HTML/CSS에 대해 전혀 알지 못 하지만 어줍잖게 하나하나 익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지요.


방문자 통계


현재 방문자의 통계를 살펴보면 역시나 주말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합니다. 4월 초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여 5월달 블로그의 전체적인 관리를 하고 나니 방문자수가 급증하는 그래프를 볼 수 있었습니다.


방문자 유입 경로

1위 - 구글

2위 - 네이버

3위 - 다음,카카오

4위 - 티스토리


보통 네이버 검색의 유입이 1등이 정상적인 블로그라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구글의 유입이 압도적으로 많으며, 다음으로 네이버, 다음 순으로 유입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 이 상태가 지속 될 경우 저품질에 걸릴 확률이 있다는 조언으로 네이버 유입에 더 신경을 써야할 것 같습니다.


히스토리


2017년 4월 말 - 구글 애드센스 신청 및 1차 승인 완료.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처음 블로그에 광고를 설치하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을 갖고 있었지만, 애드센스로 수익을 보는 여러사람들의 글을 읽은 뒤 가치관에 많은 변화가 왔습니다. 


2017년 6월 9일 - 구글 애드센스 2차 승인 완료.

구글 애드센스의 2차 승인 이 후 원하는 광고를 원하는 위치에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차 승인의 소식이 없어져 애드핏을 사용하며 포기할 찰나에 2차 승인 메일이 와서 나도 이제 블로그로 수익이 생길 수 도 있겠구나 싶었습니다.


2017년 6월 30일 - 1일 방문자수 1000명 돌파

물론 이 날이 처음으로 방문자수 1000명을 돌파한 것이 아닙니다. 6월 중순에도 잠깐 1000명을 돌파 했었지만 현재 30일 이후로 상승세를 밟고 있습니다. 처음 블로그 방문자수 2, 3, 8일 때 어떻게 하면 방문자 수가 늘어 날까 고민을 했고 검색해 본 결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쉽게 등록해보자)를 통해 일 방문자 수가 100여명으로 훌쩍 넘어 섯으며,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애널리틱스 등을 이용하여 블로그를 최적화 하니 평균 방문자 수가 500까지 치솟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


수익의 경우 2차 승인이 난 후 1주일 후인 2017년 6월 15일에 10$를 돌파하여 현재 매일 3$이상의 수익이 발생 하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의 수익 통계를 보지 못하여 비교하여 설명드리진 못 하겠지만, 6월 한달동안 꾸준히 포스팅 한 결과 59.88$의 수익이 발생 하였고 현재 상승세를 걷고 있습니다. 예상 수입이 10$를 돌파할 경우 자신의 거주지로 PIN번호가 발송 되며 최소 3일~4주의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저도 3주정도 기다리다 재 발송 요청을 해야겠다 싶을 때쯤 핀번호가 집으로 날라왔습니다. PIN번호를 등록한 후 잔고가 100$를 넘을 경우 계좌 설정을 해 주면 잔고에 있는 나의 수익을 출금 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2차 승인 후 현재 총 수입은 80$로 한 달에 100달러에 조금 못 미치는 금액이 제 수익입니다.


블로그를 관리하며 유용하였던 사이트 목록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는 내 포스트를 네이버 검색에 등록하도록 도와주는 서비스 입니다. 저는 포스팅이 누락 되었거나 썸네일을 교체, 글을 수정할 경우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자주 사용합니다.


[블로그 정보] -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RSS 등록 (검색엔진 최적화)

[블로그 정보]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제출 (티스토리)

[블로그 정보] -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쉽게 등록해보자

[블로그 정보] - 티스토리 썸네일, 글 누락확인 및 해결방법 (다음, 네이버)


구글 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는 내 블로그에 설정한 광고를 집어 넣어 CPC, CPM 수익을 발생 시키는 서비스 입니다. 광고를 설정하여 자신의 글에 맞는 광고를 넣어 줄 수도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는 각종 통계자료를 눈으로 보기 쉽게 보여 줍니다. 동향, 접속 기기, 접속 위치, 접속 시간대 등등 블로그의 각종 정보를 볼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서비스 입니다.


구글 서치콘솔

구글 서치콘솔은 내 글이 어떠한 검색으로 구글에서 유입되었는지 알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구글검색 유입 키워드를 알 수 없어 서치콘솔을 이용하여 확인 하여야 됩니다.

[블로그 정보] - 티스토리 구글의 유입경로는 어디일까?


블로그차트

내 블로그의 순위를 볼 수 있습니다. 뭐, 순위를 보려고 하는 것 보다는 많은 상위 블로거분들이 글을 어떻게 작성 하는지, 어떻게 운영하는지 볼 수 있는 좋은 사이트라고 생각 합니다.


총 결산 - 블로그 개설 후 89일 동안 일어난 일


총 방문자수 24000명 돌파

주 방문자수 7000명 돌파

일 방문자수 1600명 돌파

포스팅 수 120개 돌파

애드센스 수익 80$돌파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omment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