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워치 한조 공략&팁 (챔피언, 맵, 스킬)

안녕하세요? 깡통입니다.


오버워치를 약 2년정도 즐기면서 많은 변화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많은 유저들이 꺼려하는 "한조"가 이번 5.24 패치에서 한조의 폭풍활 충전속도가 10%상승했고, 벽오르기 후 차지 충전시간이 제거 되면서 전체적인 DPS가 대폭 상승 하였습니다. 저는 이 점을 이용하여 한조로 다양한 구간(실버~마스터)을 체험 해보았는데 실제 기대 이상의 결과를 보였습니다.  그 전에도 가끔 즐기며 플레이 했지만 이번 패치로 주로 플레이 하며 올 6월 한조 원챔으로 마스터를 찍었습니다. 실제 제 전적들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한조의 경우 수비로 분류 되지만 다른 딜러와 비교했을 때 뒤지지 않기 때문에 딜러로 분류되는 것 같습니다.

[한조 원챔으로 마스터 승급]

[브론즈~실버구간]

[골드~플레구간]

[다이아~마스터구간]

[현재 전적] - 2017.07.19 update




실제로 플레이하면서 많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2700점 이하의 구간에서는 한조를 픽 할 시 전적/플레이를 보지도 않고 "내려라", "던지는거죠?", "즐겜ㄱㄱ", "신고합시다" 등등 다양한 반응이 있었습니다. 맞습니다. 저도 솔직히 한조를 플레이하기 전까진 한조보면 던진 적도 있고 하기 싫은 적이 대다수 였습니다. 2700점 이상가면 대부분의 유저는 제 한조의 전적을 보며 "오 잘하신다", "한조님 맞춰서 픽합시다", "갓조" 등 다양한 반응을 보았습니다. 물론 던지는 분도 계셧지만요. 일단 한조 원챔을 하고 싶으시다면 (승률60%이상 목처3점대이상 단처6이상 죽음9이하) 조건이 된다면 원챔을 추천드립니다. 솔직히 제가 한조 약 200시간정도 플레이 한 결과 그 이하는 답없습니다. 실제 저 위의 아이디로 한조를 칼픽하여도 던지는 분은 거희 안 계셨습니다.


한조플레이 전 드리고 싶은 말


2700점 이하의 구간에서 경쟁 한조픽을 할 경우 자신이 미치도록 잘해도 정상픽이 나올 확률은 20퍼미만입니다. 제가 대략 2700점 정도라고 잡았는데 플레 중 후반 점수 대와 그 이하 점수 대의 실력 차는 롤의 실버와 플레의 실력차 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자신도 픽을 맞춰 주어야 합니다. 무작정 한조를 픽하는 것도 문제의 원인이기 때문이죠.


추천 맵

공격수비
점령아누비스★★★★★★★★
왕의 길★★★★★★
하나무라★★★★★★★★★
지브롤터★★★★★
눔바니★★★★★★★
할리우드★★★★★★★
볼스카야★★★★★★
도라도★★★★★★★
66번국도★★★★★★
쟁탈네팔-마을★★★
네팔-성소★★★★
네팔-제단★★★★
리장타워-관제★★★★★
리장타워-정원★★★
리장타워-야시장★★★
일리오스-등대★★★
일리오스-페허★★
일리오스-우물★★★★























스킬 사용법과 타이밍



[폭풍활]

한조의 에임을 기본 칸수로 쓰시는 분들 많은데 저는 그냥 점을 추천 드립니다. (색상은 자신의 눈에 잘띄는 색상) 몇몇 사람들이 칸수에 맞춰 쏴라하는 분들이 많은데 상당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어짜피 오래 플레이하게 되면 칸신경도 안쓰고 감으로 쏘게 됩니다. 점으로 쏘게 될 경우 시야가 뚜렷해 지고 풀차지 시 화살이 떨어지는 위치 반차지 시 화살이 떨어지는 위치가 잘 보여 금방 내 화살이 어디에 꽂힐지 감이 오게 됩니다.



[음파화살]

낮은 점수대의 유저는 이 스킬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대부분인데 꼭 쿨마다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이 스킬은 핵입니다. 위도우의 궁 축소판이죠. 만약 적과 우리팀의 대치상황에 상대가 건물안으로 들어갔을 때, 내가 상대의 한조나 위도우 같은 저격수와 대치할 때, 내가 진입로에 대기하고 있을 때, 상대 메르시의 위치를 알리고 싶을 때, 우리팀이 위험에 처했을 때 등등 이 때 사용하시면 대부분 잡거나 팀원이 도와줍니다. 적이 빨간 형상으로 드러나기 때문이죠.



[갈래화살]

갈래화살의 경우 보통 처치의 30%이상을 차지할 만큼 데미지가 강력합니다. 갈래화살을 잘 사용하여 딜러진을 한방에 보낼 수 있고 탱커들에게 사용하여 궁극기 에너지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갈래화살의 경우 근접에 위치한 딜러나 힐러 위주로 사용하고 나머진 탱커에게 사용하여 궁극기 에너지 수급을 합니다. 물리를 배우셨다면 입사각 반사각을 이용해 갈래화살을 사용해 보세요. 바닥 뿐만아니라 때로는 벽, 천장, 지형등을 이용하여 처치도 가능 합니다.



[용의일격]

용의일격의 경우 광역기 이기 때문에 팀원과의 소통이 필수 입니다. 자리야의 중력자탄, 라인의 망치와 환상의 캐리를 발휘 합니다. 저같은 경우 평균 8~9회 최대 14회 까지 궁을 충전합니다. 궁극기 게이지는 역시 처치와 갈래화살로 수급합니다. 궁극기 사용 전 팀원의 궁극기를 체크하여 합을 맞추는게 중요하며 사용시 팀원에게 알려 상대진영을 교란시켜야 성공적입니다. 저는 보통 자탄, 망치에 궁극기를 필수적으로 사용하여 주며 음파화살로 상대진영을 체크한후 상대를 몰아주거나 건물 안 일 경우 사용하여 이득을 봅니다.




챔피언 상대법


[겐지]

겐지는 근접암살자이기 때문에 근접전에서는 확실히 불리합니다. 다이아 이상의 구간 원챔 겐지의 경우 근접에 붙을 경우 상대하기 꽤나 까다로우며 죽을 시 팀원들의 픽이 바뀌게 됩니다. 저는 멀리 있을 경우 겐지를 먼저 보고 한대 맞춰 "겐지 반피", "겐지피1"등으로 우리팀원에게 알려 빠르게 처리합니다. 겐지가 근접한다면 활시위를 풀로당기고 에임을 겐지에게 계속 따라 다니세요. 겐지는 한조의 풀파워활시위를 보고 팅겨내기를 씁니다. 그 때를 노려 맞춘다면 겐지는 질풍참으로 도망가거나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리퍼]

리퍼가 근접에 붙었다면 이길 확률은 정말 낮습니다. 근접이 엄청 강하기 때문에 거리유지를 필수로 해주며 음파로 위치체크를 해주는게 중요 합니다.


[맥크리]

맥크리의 경우 원거리에서 헤드를 노려야 합니다. 근접은 섬광탄이 있기에 대부분 집니다. 섬광단이 없다면 갈래화살이 있는 한조가 훨씬 유리하게 되구요.


[솔져76]

헤드 1방에 솔져를 보낼 수 없을 경우 도망가라. 솔져는 자힐이 되기 때문에 1방에 못보내면 2방 심지어는 3방쳐도 이길 수 없는 존재가 됩니다.


[트레이서]

트레이서의 경우 헤드샷으로 한방을 노리거나, 역행이 빠졋다면 갈래화살로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한조를 꽤 오래하면서 제일 잡기 쉬웠던게 트레이서였던 것 같습니다.


[파라]

파라의 경우 보통 한조로 안쳐다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파라가 나는 패턴을 잠시라도 보시면 높이를 유지하거나 일정한 높이로 조금씩 내려갑니다. 그 위치를 노리시면 생각보다 어렵지않게 잡을 수 있습니다. 물론 파르시의 경우 메르시만 봐주시면 됩니다.


[메이]

근접은 포기하시고 원거리의 경우 겐지처럼 한두대의 개피를 만들어 놓은 뒤 팀원을 빠르게 호출하시면 됩니다.


[바스티온]

요즘 역메타로 바스티온이 나오는 것을 한번씩 볼 수 있는데 한조로도 처리 할 수 있습니다. 상대픽에 바스티온이 있을 경우 1순위로 음파화살을 날려 주어야 팀원이 녹지 않고 호응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도우메이커]

위도우의 경우 트레이서 다음으로 잡기 쉽습니다. 한조에임을 어느정도 연습하셨다면 위도우의 위치 옆에 음파화살을 꽂은 뒤 일명 와리가리(?)를 치시며 헤드를 쏘아주시면 됩니다.


[정크랫]

근접은 못이기므로 중,장거리에서 화살을 당긴 뒤 정크렛의 폭탄을 먼저 보시면서 피하시고 한대 한대 신중이 쏘아 줍니다.


[토르비욘]

토르비욘의 경우 포탑이 꽤나 거슬리는데 포탑은 갈래화살로 한번에 제거해 주셔야 게임흐름에 도움이 됩니다. 한방에 터트리지 못하겠다면 음파화살을 이용하시면 쉽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한조]

이건 뭐 피지컬 차이이니 자신의 실력에 맞기겠습니다. 음파+갈래화살의 이용정도가 되겠네요.


[D.Va]

디바의 경우 매트릭스로 우리팀의 원거리 딜을 무력화시키며 궁극기가 먹힐 경우 상당한 피해가 생깁니다. 갈래화살을 풀 충전하시고 팀원과 함께 디바로봇을 먼저 터트리시면 딜 넣는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라인하르트]

라인의 경우 방벽이 있어 한조가 잘 쳐다보지 않으실 수 있는데 요즘 메타(222)에 한조를 들 경우 방벽을 부술 수 있는 챔피언 폭이 확 줄어 버립니다. 대치상황에선 꼭 갈래화살로 방벽을 터트려 주셔야 합니다. 방벽이 나가면 한조로 잡을 수 있는 챔피언의 폭이 넓어지며 팀원에게도 진입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로드호그]

제가 제일 좋아하는 궁게이지셔틀 1번입니다. 저는 호그의 그랩거리를 절대 내어주지 않는 선에서 프리딜을 하여 궁게이지를 수급하고 그랩이 빠졌다면 근접하여 갈래화살을 던지고 도망가거나 처치합니다. 호그가 치유상태에 들어가면 풀게이지 1번 반게이지 1번 때릴 수 있는 기회가 생기며 그 때 헤드를 꽂으면 궁 게이지를 채우는데에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윈스턴]

제가 두번째로 좋아하는 궁게이지셔틀 2번입니다. 윈스턴의 경우 "난 내가죽더라도 널잡는다"하고 쫒아오지 않는 이상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입니다. 원거리에서 두대정도 꽂으면 보통 근접하지 않으며 근접할 경우 공중에서 풀게이지로 한번 낙하했을 때 붙어서 갈래화살로 한번 풀게이지로 한번 치면 쉽게 잡을 수 있는 챔피언 입니다.


[오리사]

가장 최근에 생긴 챔피언이며 방벽과 모으기등을 활용하는 다재다능한 챔피언입니다. 전면전일 경우 답이 없으며 지형을 이용하여 우회하여 뒤에서 갈래화살을 꽂거나 공격하여 오리사의 시선을 돌려 팀원의 호응을 받아야 합니다.


[자리야]

자리야의 경우 한두대를 치게되면 방벽을 키게 되는데 그때 갈래화살을 모아 쏘아주시면 됩니다. 우리팀이 나 쟤방벽채워줘야지 하고 치지않는 이상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만약 토마토라면 저~멀리 도망가시길 바랍니다.


[루시우]

이번 5.24패치로 루시우 상대가 꽤나 까다롭고 신경쓰이게 됬습니다. 심지어 정신나간 루시우 유저들은 이속키고 한조에게 평타와 주먹을 휘두르는 사람도 몇몇 봤습니다. 신중히 한발 두발 쏘아 잡거나 도망가게 하시면 됩니다.


[메르시]

메르시의 경우 한조가 처치해주면 좋지만 왠만해선 공격할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습니다. 음파화살을 메르시에게 꽂아 위치를 노출시키시고 팀원과 합을 맞추시며 플레이 해주세요.


[시메트라]

뭐 시메야 원거리인 한조가 유리하니까 원거리에선 쉽게 잡으면 되지만 근접의 경우 사운드의 압박때문에 힘들기 마련입니다. 시메가 다가올 경우 방벽을 키며 근접할텐데 인사한번 하시고 갈래화살을 풀 충전하여 근접했을 때 바닥에 꽂아주시길 바랍니다. 자신없으시면 벽타고 도망가시면 됩니다.


[젠야타]

젠야타의 경우 그렇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플레이영상

제가 직접 플레이한 영상 입니다. 영상은 경쟁전 플레이 하이라이트를 캡쳐했으며, 다이아 중반 3200~3300대 경쟁전입니다.



한조 공략을 작성하면서


한조의 경우 확정딜이 아니기 때문에 팀원들이 반가워해 주질 않습니다. 시작 시 보이스나 채팅으로 "한조해도될까요?" 한마디. 이게 팀원 픽을 바꿀 수 있고, 팀을 승리로 이끌 수 있습니다. "일단 보이스오세요", "아니오" 일 경우 맞춰 주신다면 분명히 올라가실 수 있는 잠재력이 있으신 갓조이고, 무작정 한조픽하시고 팀원과 싸우고 소통하지 않는다면 본인이 아무리 잘해도 그 물에서 노는 똥조입니다. 잘해서 갓조 갓조 듣는 말 보다 팀원과 소통을 잘해서 승리로 이끌어가는 갓조가 되시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omments 18